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몰라서 찾지 못하는 내 돈! 농협, 새마을금고, 신협, 수협, 산림에 통장 한개라도 있다면 당장 내 돈 찾아가세요!!

by ✝️👦🏻👊🏻👧🏻🤟🏻👶🏻🙏🏻✔️🇰🇷 2022. 9.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들! 이번 시간에는 상호금융권(농협, 새마을금고, 신협, 수협, 산림)에 숨어있는 나의 돈을 한번 찾아보려고 합니다. 현재 제2금융권인 상호금융조합에 1년 이상 장기 미 인출돼 잠자는 돈이 무려 6조 6천억 원이나 된다고 합니다. 이를 장기 미인출 예적금이라고 하는데 이 돈을 찾아가지 않으면 불이익이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불이익이 있는지와 이를 위해 정부에서 현재 진행하는 캠페인에 대해서 알아보려고합니다. 

1. 상호금융조합

상호금융이란 각 조합원의 영세한 자금을 예탁받아 이를 조합원에게 융자함으로써 조합원 상호 간의 원활한 자금 융통을 꾀하는 호혜 금융의 일종입니다. 서두에 말씀드렸듯이 현재 상호금융권에 장기 미인출 예적금이 6.6조 원으로 아무도 찾아가지 않고 그대로 보관되고 있습니다.  이는 개인으로 하면 100만 원, 1000만 원, 심지어 1억 원까지도 찾아가지 않고 그대로 있는 경우로 다양한 금액의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정부에서는 이 잠자고 있는 예적금을 찾아가라고 캠페인을 벌이고 있습니다.

1. 장기 미인출 예적금을 찾아가지 않을시 얻게 되는 불이익

예적금 만기 후 미인출시 기간 경과에 따라 이자율이 하락합니다.

 

만기 후 이율(%) 

  • (0~1개월) 신규 예적금 이율
  • (1~3개월) 신규 예적금 이율의 1/3
  • (3~6개월) 신규 예적금 이율의 1/6
  • (6개월!) 보통 예적금 이율

즉 다시말해 6개월만 넘어가면 원래 받을 내 이율의 1/6으로 뚝 떨어진다는 말씀! 이건 거의 이자를 못 받는다고 생각하시면 되겠는데요 이와 더불어 잊어버리면 일단 그 자체로 받을 기회조차 잃어버리니 그냥 내 돈이 허공으로 날아가는 셈이 되는 것입니다.

사실 요즘 계속해서 금리가 상승해서적게는 3 ~4%에서 많게는 13%까지도 올랐기 때문에 이 시기에 장기 미인출 예적금을 보유한 예금자는 장기 미인출 예적금을 찾아서 재예 치를 하는 것만이라도 한 사람과 비교했을 시 금리 상승에 따른 혜택(연간 1882억원 이상의 이자)을 누리지 못하니 지금 즉시 확인해서 예적금 만기 후 꼭! 찾아가시기 바랍니다.

2. 장기 미인출 예적금 찾아주기 캠페인

현재 금융감독원과 5개의 상호금융 중앙회(신협, 지역농협, 수협, 산림, 새마을금고)는 2022년 9월 6일 ~ 2022년 10월 7일로 약 4주간 장기 미인출 예적금 찾아주기 캠베인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캠페인에 적용되는 대상은

  1. 휴면 예적금
  2. 미거래 예적금
  3. 미지급 출자금
  4. 미환급 배당금

입니다. 또한 이번 캠페인 부터 미거래 예적금 기준을 '만기 후 3년 경과'에서 '만기 후 1년 경과'로 변경하여 대상을 확대했습니다. 이는 만기 후 1년 이상 미거래 예적금 등을 보유한 금융 소비자에게 문자·이메일 등을 통해 개별 안내합니다. 사실 말이 개별 안내지 누락되는 경우가 많아 이를 찾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1. 장기 미인출 예적금 찾는 방법

따라서 상호금융권 보유한 예적금 내가 얼마 가지고 있는지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영업점 방문

조합영업점을 방문하여 신청서를 작성하시면 본인 자산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예적금·출자금·배당금 전액 인출 가능!)

2. "파인"앱 활용

바쁘시거 개인 사정으로 영업점 방문이 어려우신 분들이 사용하실 두 번째 방법으로는 '파인'앱을 사용하시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1. 다음이나 네이버 검색창에 '내 계좌 한눈에'를 검색합니다.
  2. 검색 후 나온 '파인'이라는 탭을 클릭합니다.
  3. '내 계좌 한눈에' 를 선택합니다.
  4. '제2 금융권'을 선택합니다.
  5. 본인인증을 거쳐 휴면 예적금 등 필요한 정보를 조회합니다.
  6. 나온 내 잔액을 해지·잔고 이전 등을 신청합니다.(이때 1000만 원 까지는 바로 가능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현재 상호금융권에서 잠자고 있는 돈은 6.6조 원이고 이 돈이 장기 미인출 예적금으로 1년 이상 보관되면서 거저 받을 수 있는 이자(약 1882억 원 이상)를 우리가 놓치고 있는 셈이 됩니다. 물론 제2금융권을 사용하신 적이 없다면 해당이 되지 않겠지만 한 번이라도 5개의 은행에서 계좌를 만들어 사용하셨던 분들이라면 밑져야 본전이고 전혀 손해 볼 일 없기 때문에 지금 즉시 금감원과 상호금융조합에서 진행하는 캠페인에 참여하여 잠자고 있는 내 돈! 꼭 찾아가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